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7-03 (일) 6:03:22
RAYDISOFT(주)
똑똑해진 2D AXI 솔루션, 고객만족도는 ‘쑥쑥’
2022-07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생산현장 중심의 검사 알고리즘 ‘칭찬’          
AI 기술 기반의 범용 프로그램 출시 임박      
 
 

2D AXI 검사솔루션이 필요한 업체에서 RAYDISOFT(주)에 손을 내미는 경우가 많아졌다. 협업 제안이 늘어난 이유에 대해, 이 회사의 이석원 대표는 “레이디소프트가 이들 업체에게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어 최종 고객사의 검사 니즈를 충족시키고, 제조사의 개발 및 관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을 협력사에서 인정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들었다. AI 기술에 기반을 둔 범용 검사 프로그램 및 검사통계분석(SPC) 프로그램 출시를 앞둔 이 회사는 장인정신을 담은 X-Ray 검사솔루션에 제공에 힘을 쏟고 있다. 이석원 대표는 “도움을 주신 여러 협력사 및 고객들에게 보답하는 길은 생산품질 제고에 도움이 되는 완성도 높은 2D AXI 솔루션 제공이라고 생각한다. 철저한 현장 중심의 검사성, 사용성 등을 개선하여 만족도를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RAYDISOFT(주) / 이석원 대표
추상적인 표현이지만 장인 정신을 가미하여 X-Ray 검사 분야에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진정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검사솔루션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
X-Ray 검사기 제조사와 귀사의 협업이 늘어나고 있다고 알고 있다. 협업 증대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다. 

X-Ray 검사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검사 분야도 배터리, 반도체, 식품, 보안, SMD 등으로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성이 요구되고 있어, 선택과 집중이 매우 중요한 때이다. 실제로 X-Ray 검사기 제조사들도 축적된 기술력, 영업력, 인력 규모 등을 토대로 특정 검사 분야에 회사 성장 전략 및 역량을 집중하는 추세이다.
X-Ray의 모든 검사솔루션을 자체 개발 시 내부인력에 의한 개발 비용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비용도 지속적으로 발생하게 되어 신규 또는 주요 사업을 진출/확장하는 데 큰 부담(기회비용)으로 작용할 수 있다. 
레이디소프트가 이들 업체에게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어 최종 고객사의 검사 니즈를 충족시키고, 제조사의 개발 및 관리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것을 협력사에서 인정해 주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제조사 협업 증대와 더불어 귀사의 솔루션이 채용된 검사기의 비중이 높아졌다고 본다. 지난해의 성과에 대한 말해 달라. 

판매량 또는 매출액 같은 정량적인 성과보다는 국내 굴지의 X-Ray 검사기 제조사들과 협업을 경험하고, 견고한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 협력 X-Ray 제조사 및 최종 고객사가 당사 솔루션에 만족한다면 정량적인 성과도 결국에는 따라올 성장 지표라고 본다.

피부로 느끼는 현재 X-Ray 검사기 시장 분위기를 말해 달라.

먼저 당사가 느끼는 업계 분위기와 X-Ray 검사기 시장 분위기는 매우 다를 수 있음을 고려해 주었으면 좋겠다. 국내외 정치경제 상황으로 볼 때, 단기적으로 SMD/SMT용 X-Ray 검사기 시장은 그리 밝게 보지 않고 있다. 인라인 검사기의 경우, 최종 고객사의 설비투자와 맞물려 발주가 진행되기에 경기에 민감할 것으로 보인다. 최종 고객사 입장에서 신규 X-Ray 검사기 투자보다는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기존 X-Ray 검사기 성능을 올릴 수 있는 검사SW솔루션에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시기이다.
 
귀사의 진일보시킨 검사솔루션을 자랑해 달라. 

오프라인 배치 자동검사 솔루션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신규뿐만 아니라 현장의 기존 검사기에서도 적용 가능하고, 다양한 검사의 부품 검사에 적용될 수 있는 검사 솔루션이다. 자동 검사 가능여부도 간편하게 검사 프로그램 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부품별 검사를 프로젝트로 관리하여 고객들도 간편하게 자동검사 설정 및 적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였다. 검사 이미지별/배치별 검사 결과 리포트 및 결과맵 출력 등 커스텀 개발 성격이 강한 기능들도 범용 솔루션으로 개발하여 상용화하였다. 
 
지난해 AI 기반 검사솔루션 출시를 언급했다. 해당 솔루션의 특장점을 소개해 달라. 

아직 제품 출시 전이기에 자세한 설명이 어렵지만, 출시될 제품은 룰 베이스 검사 알고리즘과 AI 기반 검사 알고리즘이 융합한 하이브리드 검사 솔루션을 제공하고, 자체 개발된 AI 검사모델뿐만 아니라 코그넥스 및 할콘 등의 상용 AI 검사SW툴의 검사모델 탑재도 가능하도록 설계되었다. 
 
생산현장에서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검사성능과 검출항목은 무엇이며, 이러한 니즈를 충족시키는 귀사의 대응 솔루션은 무엇이 있는가?

작업자의 반복되는 검사 작업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 업체 검사기준에 부합되는 검사판정 조건 설정 기능, 로트/배치 단위의 자동 검사를 쉽게 설정할 수 있는 기능, 검사결과를 쉽게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 이미지별 또는 로트/배치별 결과의 리포트 생성 기능 등을 현장에서는 요구하고 있으며, 당사는 제품군별로 지원 성능을 구별하여 고객의 니즈를 맞추고 있다. 
 
코로나19 규제 완화로 해외시장 강화를 계획할 것으로 예상한다. 구체적인 계획이 있다면 말해 달라.

당사는 X-Ray 검사기 제조사 또는 해외영업사와의 협력 관계를 통하여 직간접적으로 해외시장 진출 중이며,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서 양적인 성장보다는 질적인 강화에 공을 기울이고자 한다. 해외에서 협력사가 당사 제품의 영업지원 및 설치지원이 필요할 때 또는 최종 고객사가 당사 제품을 더욱 잘 사용하고 싶을 때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적극적으로 기술지원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출 예정이다. 국내외 반응은 긍정적인 것 같다. 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와 열정, 솔루션을 도출해가기 위한 노력의 과정, 완성도 있는 솔루션 제공 능력 등을 높게 평가해 주는 것 같다.
 
마스트플랜을 밝혀달라.

당사는 AI 기술을 접목한 범용 검사 프로그램 및 검사통계분석(SPC) 프로그램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이를 통해 당사의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추상적인 표현이지만 장인 정신으로 X-Ray 검사 분야에서 고객에게 감동을 주고, 진정성을 느낄 수 있게 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싶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