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2-07-31 (일) 7:01:51
헬러코리아(주)
솔더링 프로세스 ‘척척박사’, 맞춤형 솔루션주는 ‘헬러’
2022-08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고객VOC 담은 신형 리플로우 출시
진공리플로우 시장 겨냥, 라인업 강화
 
 
 
헬러코리아(주)는 일반 리플로우 시장 강화와 동시에 진공리플로우 확장을 노리고 적극적으로 움직이고 있다. 고객의 VOC를 적극 담은 신규 리플로우 오븐을 출시해 2032년형 주력 모델로 키울 계획이다. 그리고 본격화가 예상되는 진공 시장을 대비하여, 특히 생산성 향상이 필요한 고객向 라인업을 강화했다. 이 회사는 High UPH Vacuum, Dual Lane Vacuum, Gull Wing Vacuum 설비의 안정성 및 신뢰성을 확보하고 시장 전면에서 우수성을 내세워 고객들의 마음을 열어 가고 있다. 헬러코리아(주)는 다양한 고객의 needs에 부합하는 공정 응용 기술의 개발과 이에 부합하는 솔더링 머신의 공정 안정성에 집중하는 수고스러움을 마다하지 않고 있다. 항상 미래 시장을 준비하고 있는 헬러코리아(주)에 가서 시장전반에 걸친 분위기를 전해 들었다. 
 
 
 
헬러코리아(주) / 오우석 영업팀 부장
2023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진공시장에서 생산성 향상을 요구하는 고객의 needs에 부응하여, High UPH Vacuum, Dual Lane Vacuum, Gull Wing Vacuum 등의 장비 판매를 본격화하려 한다.
전반적인 SMT 경기와 더불어 솔더링 머신 시장 동향을 이야기 해 달라. 

상반기까지는 전체적으로는 2021년과 유사한 시장동향을 보였다. 그러나 Q4부터는 시장의 감소세가 일부 산업군에서 예상되며, 그 추세는 내년 상반기까지 갈 것으로 본다. 모바일의 경우, 카메라 및 센서의 고기능화에 따른 생산성 증가에 따라 장비투자가 확대되었다. 자동차 전장의 경우, 전기자동차 관련 디바이스의 생산 수요증가, 자율주행 및 안전보조주행 관련 장치의 제조, 특히 모바일의 카메라 모듈 및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대형화 등에 따른 관련 디바이스의 생산 증가가 추가적인 장비 투자를 끌어냈다. 
OSAT 및 부품 제조 관련 장비시장의 경우, 상반기는 전년도 못지 않은 추세를 유지하였으며 일부 제조공정에서는 전년도 이상의 투자가 있었다. 하지만 반도체 관련 장비 시장은 2022년 Q4 분기부터 좋지 않은 분위기이며 이는 내년 상반기까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다.
 
올해 현장에서의 진공리플로우 needs는 어떠한가? 

진공장비에 대한 관심은 예전보다 훨씬 뜨겁다. 하지만 그 관심이 구매로 전부 이어지지는 않고 있어서 안타깝다. 그래도 전반적인 진공장비의 판매는 증가 추세다. 보이드 비율에 대한 End User의 관리 기준이 타이트 해지고 있으며, 보이드 관리 대상의 제품도 확장되고 있다. 
올해의 진공리플로우 화두는 역시 생산성이다. 고질적인 진공장비의 생산성 저하 문제는 여전하지만, 이를 극복할 수 있는 Dual Lane 진공장비와 이종생산이 가능한 Gull wing(Twin) 진공 장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진공리플로우 개선을 위한 헬러코리아의 기술개발 노력이 예상된다. 귀사가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입니까? 

진공장비의 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두고 있다. 당사는 글로벌적으로 약 100여대의 진공장비 판매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 생산성 향상 플랫폼인, Dual Lane 장비의 경우 Global 시장을 선점하였고, 이종생산 플랫폼인 Gull Wing(Twin) 진공장비의 개발도 완료한 상태이다. 아울러, 고객의 VOC를 적극 반영하여 Vacuum Pump가 Base Frame 내부에 embedded 된 타입도 출시하였다. 
 
진공리플로우의 핵심 기술을 알려주고, 헬러코리아의 대응 솔루션을 알려 달라. 

당연히, 진공 공정조건의 ‘Flexibility’이다. 진공도달 시간, 모드, 진공 압의 세기 등 여러가지를 고객의 입맛대로 변경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부분은 타 경쟁사가 공통적으로 갖추지 못한 Heller 만의 강점이다.
당사는 생산성 향상을 위해 ‘One Heater –Dual Lane’ 구조를 채용했다. FMMF(F:fixed, M:moveable)에서부터 MFFM, FMMM 등 고정축의 선정과 변동축의 선정이 고객사의 요구에 맞춰서 설계 및 제조되는 특장점이 있다. 압도적인 Vacuum 레벨 도착 시간도 장점이다. 2Torr Vacuum Pump를 적용하여 10Torr 환경을 쉽게 제공한다. 비교 불가한 독보적인 성능이다. 끝으로 최고의 기술은 진공 공정엔지니어링 팀과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이다. 매년 약 300회 정도의 고객사 진공테스트 요청을 대응하고 있는 팀이 있다. 이 팀은 고객사의 진공 테스트를 수행하면서 솔루션을 제공하고 또한 그 과정에서 공정의 기술을 습득하여 WIN-WIN의 전략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신규 모델 출시 계획이 있다면 소개해 달라

신뢰성이 높은 전통적인 구조에 인체 공학적인 부분이 가미된 ‘1810MK7’ 모델을 하반기에 발표하려고 한다. 
장비의 전체적인 높이가 기존 자사 모델대비 160mm 정도 낮춰 키작은 작업자도 설비의 상부를 볼 수 있도록 설계했다. 때문에 상부에 설치되어 있던 Flux Filter도 하부로 내리면서 새로운 열-배기 시스템 및 Flux Filter를 채용하였다.
공랭식 Gen 7.X Flux Filter 장치는 기존의 Gen 5.X 장치의 장점을 그대로 이어받았으며, maintenance 및 cleaning easy를 실현하였다. Flux Filter의 하부 설치를 위해서 열-배기 장치는 Uni-Exhaust를 적용하였으며, 이는 위로 상승하는 열기를 위로 모아서 배출하는 Heller의 장점을 그대로 유지한 것이다. 
 
향후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2022년 하반기 부터는 ‘1810MK7’의 판매를 개시하여 2023년 주력 모델로 전환하는 것 1차적인 목표이다. 아울러 2023년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보이는 진공시장에서 생산성 향상을 요구하는 고객의 needs에 부응하여, High UPH Vacuum, Dual Lane Vacuum, Gull Wing Vacuum 장비들을 판매를 본격화하려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