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4-30 (일) 8:20:00
SAKI 코리아
신규 3D CCI 출시 ‘임박’, 높은 부품 대응성이 ‘핵심’
2023-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비산, 버블 검출력은 여전히 높아          
코팅 공정 관련 업체와 협력 강화   
 
 
 
SAKI Corp.는 현장의 VOC(Voice of Customer)를 반영한 신규 UV-코팅 검사기 출시를 계획하고 있다. 구체적인 출시 시기가 정해지지 않아 자세한 언급은 자제했으나, 높은 부품의 대응성 강화라는 핵심 부문만은  자신 있게 강조하였다. 부품 높이 공차(公差)에 의한 코팅 두께 측정 어려움을 토로하는 고객사가 많았서 이를 해소하는 솔루션을 적용했다는 설명을 덧붙였다.  SAKI 코리아의 김규섭 지사장은 “컨포멀 코팅이 주로 적용되고 있는 업종은 공통적으로 부품의 높이가 천차만별이다. 높은 부품에 인접해 있는 부품의 코팅 두께를 측정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UV-코팅 검사기를 1990년대부터 공급해 오면서 강화한 요소기술과 최첨단 검사알고리즘을 접목해 해답을 찾아냈다. 코팅 검사기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SAKI 코리아 / 김규섭 지사장(左), 이준호 과장(右)
CCI 검사기 특성상 공정 단위의 접근이 용이하다고 본다. 그래서 코팅제, 코팅기 업체의 협력을 통해 고객처를 넓혀나갈 생각이다. 더불어, 고객별/업종별 마케팅 포인트를 다르게 가져가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해 판매증대를 이뤄낼 생각이다.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이하, 3D CCI)는 여전히 전장 업종 중심으로만 형성되어 있는가?

컨포멀 코팅은 방진·방습·방수를 통해 최종 생산제품의 신뢰성 향상을 위해 사용되고 있으며, 자동차 전장, 백색 가전, 방산, 우주항공 등의 업종에서 실시되고 있다. 현재 3D CCI 니즈는 자동차 전장 업종에서 나오고 있다. 자동차는 조그마한 불량으로 인한 오작동이 곧바로 운전자의 안전을 직접적으로 위협한다. 그래서 자동차 업체들은 전장용 기판의 품질확보를 최우선으로 두고 있다. 기판의 신뢰성 제고 목적의 다양한 공정을 수행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컨포멀 코팅이다. 특히, 모든 완성차 업체에서는 컨포멀 코팅을 필수 공정으로 지정했고, 더 나아가 컨포멀 코팅의 상태, 코팅의 두께를 측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원하고 있다. 전기자동차에 대한 수요가 상승세를 보이고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가 가시화되면서 신뢰성 높은 검사성, 생산성 증대, 작업자 축소 등의 이점을 제공하는 자동검사기에 큰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코팅 내의 버블 검사는 여전히 이슈이다. 이와 관련해서 SAKI 검사기의 성능 우위를 많이 듣고 있다.

SAKI는 내공 깊은 UV-코팅 검사 요소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 SAKI는 코팅 검사에 대한 개념이 희박한 1990년대부터 UV-코팅 검사기를 판매해 왔다. 고객사와 함께 머리를 맞대며 코팅 검사기술을 다지고 키워왔다. SAKI UV-코팅 검사기의 기술적 차별성을 엿볼 수 있는 대표적인 기능이 버블과 박막 검사 항목이다. 
코팅 내의 버블이 쇼트의 원인 중 하나로 여겨지고 있다. 특히, 부품의 리드와 리드 사이에 버블이 존재할 경우, 트러블로 간주하는 원청업체가 대부분이다. 버블 내에 무엇이 들어있는지 모른다는 이유에서이다. 그리고 부품의 바디 위에 생성된 버블은 지속적인 진동, 충격을 받을 때, 코팅력 약화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떨어진 코팅이 커넥터 내부로 들어갈 경우, 전기적·회로적 비접촉 현상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어서다. 그래서 전장 업종에서는 버블 검사를 필수로 지정하고 관리를 강화하고 있다. 
박막 검사의 경우, 고객사에서는 크게 2종류의 박막 검사를 원하고 있다. 하나는, 코팅 영역의 박막 부분 검사이고, 다른 하나는 비코팅 영역에 비산된 박막 검출 검사이다. 
다년간의 2D 검사기술력에 기반을 둔 SAKI의 UV코팅 검사솔루션은 컨포멀 코팅 유무, 비산, 버블 그리고 일정 부문의 박막까지 측정한다. 당사만의 유니크한 조명기술과 검사알고리즘을 적용하여 신뢰성 높은 검사성능을 구현해 내고 있다. SAKI 설비가 선택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UV-코팅 검사기와 관련해서 귀사에서 새롭게 개선한 기능 및 성능이 있다면 말해 달라. 

SAKI 본사에서는 VOC(Voice of Customer)를 적극 반영한 현장 친화적인 高 성능의 3D 기능을 구현하는 신규 설비를 준비하고 있다. 신규 설비는 3D AOI 외형과 동일한 구조로 제작된다. 가장 중요한 특색은 높은 부품의 대응성 강화로, 6cm 크기의 부품 코팅 두께도 검사 가능한 구조로 설계되었다. 
외부에 노출된 가전기기에 주로 적용되고 있는 컨포멀 코팅 공정이 최근에는 실내 가전기기에도 활용되고 있다. 또한, 방진/방수 항목의 품질 강화를 원하는 전장 업종의 니즈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이들 업종의 공통점 중 하나는 큰 자재들이 사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 사용되는 수량이 이전에 비해 줄어들긴 했지만, 여전히 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하나의 보드에 서로 다른 높이의 부품이 존재할 경우, 정밀하고 정확한 검사가 힘들다. 현재 CCI 설비는 코팅 두께를 검사하려면 카메라 헤드가 매우 근접하게 접근하는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이 구조로는 높은 부품에 인접해 있는 부품의 측정이 어렵다. 부품 간의 공차(公差) 때문이다. SAKI의 신모델은 이러한 이슈를 해소하는 솔루션이 포함되었다. 
신규 UV-코팅 검사기는 해당 시장에서 새로운 돌풍의 주역이 되기에 충분한 앞선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다.    
 
CCI 시장은 코팅기 업체와의 협력이 중요 포인트인 것 같은데, 어떻게 풀어나가고 있는가?

A 
이 점에 있어서는 SAKI의 한국공식대리점인 제이에스테크가 큰일을 해냈다. CCI 시장 특성상 단품 설비판매 구조보다는 패키지 공급이 유리한 경우가 많다. 이에 제이에스테크는 지난해부터 코팅 공정과 연관된 여러 업체와 긴밀한 협력체제를 구축하였다. 코팅제 생산 및 공급업체에서부터 코팅기 제작업체까지 많은 업체와 폭넓게 손을 잡았다. 특히, 특화된 컨포멀 코팅 프로세스가 필요한 고객사에게는 공동으로 대응하는 시스템도 갖췄다. 
 
향후 영업전략을 말해달라. 

CCI 검사기 특성을 감안한 컨포멀 코팅 공정 토털솔루션 공급으로 고객의 접근성을 높였다. 코팅제, 코팅기 업체와 함께 고객처를 넓혀나갈 생각이다. 더불어, 고객별/업종별 원하는 마케팅 포인트를 다르게 가져가 최상의 솔루션을 제공해 판매증대를 이뤄낼 생각이다.  
SAKI Corp.는 글로벌적으로 ‘검사 공정 토털솔루션’ 공급이 가능한 몇 안 되는 업체 중 하나이다. SMT 전공정의 3D SPI/AOI에서부터 후공정의 셀렉티브/웨이브 솔더링 후단 AOI, 컨포멀 코팅 검사기 그리고 X-Ray 3D CT 검사기까지 단일 브랜드로 제공하는 유일한 업체이기도 하다. 전체 생산라인의 최적·최상의 검사솔루션 제공 능력에서는 글로벌 Top 수준이라고 자부한다. 고객이 Value를 가져갈 수 있도록 검사 공정의 파트너 역할을 충실히 이행해 성장해 나가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