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4-30 (일) 8:23:42
(주)펨트론
코팅의 ‘버블’, ‘두께’ 이슈, AI 기반 ‘PemBrain’이 잡는다
2023-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빅데이터 기반 AI 엔진 능력 강화시켜        
현실성 및 신뢰성 높은 검출력 제공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이하, 3D CCI) 시장 확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 (주)펨트론이 해당 고객의 요청에 응답하는 진화된 검사기 성능을 준비하고 있다. 이 회사는 코팅의 버블, 두께 측정 등의 검사 신뢰성을 한 단계 끌어 올리기 위해 빅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AI) 기술을 가미한 획기적인 검사솔루션을 조만간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체된 3D CCI 시장에 새로운 바람이 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 회사의 조현식 상무는 “3D CCI 시장은 철저한 니치마켓이다. 그러나 성장 여력은 여전히 존재해 있다. 현장의 목소리에 부응하는 업버전의 검사기를 제공하여 후발업체와의 격차를 벌리고, 초기 시장 선점에 성공한 이점을 내세워 시장확대를 이뤄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주)펨트론 / 조현식 상무
3D CCI 시장에 先 진입한 만큼 기술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3D 원천기술, AI 기술, 광학조명 등 다양한 기술들을 조합하여 진일보된 3D CCI로 시장장악력을 유지하려고 한다. 
현재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이하, 3D CCI) 시장을 포함한 전반적인 SMT 업종의 분위기를 전해 달라. 

일반 SMT 업계는 전반적으로 분위기가 매우 침체되어 있다. 전장 업종만 조금씩 움직임이 나올 뿐 다른 업종은 크게 위축되어 있다. 모바일, 가전, OSAT 등의 업계에서는 늘어난 재고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 원자재 가격 상승, 금리인상, 가계부채 증가, 글로벌적인 경기침체 등 셀 수 없는 외부 요인으로 인해 소비심리가 더욱 얼어가고 있어서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현재 일반 SMT 업종의 설비투자시장은 한겨울 북풍한파가 몰아치고 있다. 
CCI 검사기는 꾸준하다. 전장 업종의 설비투자 특성이 그대로 투뎡되었다. 큰 증가나 하락 없는 일정한 모습이다. 당사에서 3D CCI를 처음 출시했던 초창기보다 시장파이가 확실히 커졌다. 코팅 공정의 필수화로 인식이 변했고, 수동 작업의 자동화 전환으로 인해 수요가 늘었다. 하지만 전체 시장파이는 일반 광학검사기 시장과 비교할 수준이 아니다. 전형적인 틈새시장 영역이다. 

 
 
전장 업종의 글로벌 투자확대가 이뤄지면서 글로벌 3D CCI 시장에 관한 긍정적인 전망이 많다. 이러한 의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개인적으로, 글로벌 성장 의견에 동의한다. 강력한 성장 동력이 존재해 있다. 생산품질 재고를 향한 글로벌 완성차 업체의 목표가 해당 시장을 견인할 것이라고 본다. 국내 전장 업종에서는 코팅 두께를 관리하기 시작했다. 협력 업체에게 공정 관리를 요구하고 있다. 유럽 및 미국계 완성차 업체에서도 이러한 움직임이 나오기 시작했다. 그러나 아직 협력업체까지는 퍼지지 않았다. 해외 고객사의 경우, 국내의 전장 업종처럼 코팅 공정을 까다로운 수준으로 관리하는 업체가 많지 않다. 아직도 작업자의 육안검사에 의존하는 협력업체가 태반이다. 이들 업체의 자동화 전환 이슈가 최근에 불거지고 있다. 검사공정의 자동화 구축과 관련해 3D CCI 수요 증대도 높아질 것이라고 본다. 코팅 두께 측정에 관한 해외 완성차 업체의 판단에 따라 시장 상황은 급변하리라 생각한다. 
 
펨트론의 3D CCI 설비에 대한 특장점을 말해 달라.

TROI-8800 CI Series는 코팅된 PCB의 코팅 유무, 크랙, 버블 등의 결함을 빠르고 안정적으로 검출한다. 사용의 편의성에 높은 설비이다. ‘Auto Teaching & Debug’ 프로그램이 내장되어 있어, 잘 코팅된 양품 PCB의 데이터를 자동으로 검사기준을 설정한 후 검사를 진행한다. 당사의 ‘SPI + AOI + CI’를 클로즈드-루프로 연동시킬 수 있다. 검사결과 공유 및 자동연동을 통해 신뢰성 높은 실시간 공정 & 품질관리를 구현할 수 있다. 
TROI-8800 CI Series는 고객의 요청에 따라 두께 검사 기능을 추가할 수 있으며, 반전기를 이용한 양면검사도 가능하다. 
 
버블 검사와 관련해 현장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고 들었다. 귀사의 대응 솔루션이 궁금하다. 

현재 코팅 검사에서 중요한 이슈 중 하나는 ‘코팅 내부의 버블’ 검사이다. 자동차 원청사에서는 버블에 의한 진행성 불량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관리기준에 포함하였다. 그런데 문제는 이미지 패턴 기술의 기존 2D AOI 검사 알고리즘에서는 검출이 어렵다는 점이다. 검사는 할 수 있지만, 가성불량율이 매우 높다. 코팅에서는 진짜 버블인 경우도 있고, 버블과 유사한 모습의 부품 리드/부품의 일부분 및 솔더링 형상일 수도 있다. 육안 검사에서는 코팅 내 버블인지 리드의 영역인지 쉽게 구분할 수 있지만, 패턴 비교 기반의 2D 알고리즘에서는 정확히 판단하지 못한다.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당사는 AI기술을 도입했다. 
당사는 AI Deep Learning 방식의 검사엔진을 직접 개발해 가성불량율을 낮추고 있다. PEMTRON 자체 개발 인공지능 엔진 ‘PemBrain’을 적용하여 코팅 내부에서 발생한 버블을 검사한다. 3D CCI 시장에 先 진입하여 축적한 많은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검출력 및 신뢰성을 높여나가고 있다.
 
동종 업계에서는 코팅 두께 측정 강화에 노력하고 있다. 귀사는 어떠한 방식으로 성능 업데이를 이뤄내고 있는가? 

부품의 옆면, 리드 위의 코팅 두께 측정은 해결해야 할 공통된 숙제이다. 당사 역시 두께 측정의 검사 신뢰성을 한 단계 더 높이는 부문에 초점을 두고 개선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코팅 두께 측정 강화를 위해 당사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하고 있다. 실제 형상을 구현할 수 있는 UV조명계로 업그레이드시켰고, 더불어 특화된 광학 센서로 교체했다. 또한, 검사알고리즘도 개선하였고, AI 기술도 접목하였다.  
 
3D CCI 관련 마스터플랜을 말해 달라. 

두께 측정이 가능한 3D CCI를 가장 먼저 선보인 당사는 검사기의 성능 완성도를 높여 후발업체와의 차이를 유지하려고 한다. 3D 원천기술, AI 기술, 광학조명 등 다양한 기술들을 조합하여 안정적이고 신뢰성 높은 최상의 측정 성능을 구현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고객이 내딛는 미래지향적인 발걸음에 힘을 실을 수 있도록 생산라인의 검사 공정 파트너로써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면서 고객사와 동반 성장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