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23-04-30 (일) 8:31:59
휴먼텍
‘3D CCI + 코팅 공정 솔루션’, 내공 깊은 대응력으로 ‘차별화’
2023-05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CCI + 코팅’의 토털솔루션, 고객만족도 높아        
고객만족도 높은 라인구성도 제안
 
 
휴먼텍은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이하, 3D CCI) 확판의 밑거름이었던 공정 패키지화 공급 전략을 고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회사는 코팅, 경화, 검사 공정을 하나로 묶은 ‘컨포멀 코팅 자동화 토털솔루션’을 공급해 왔다. 시대적인 변화에 맞춰 누구보다 빠르게 대응했던 토털솔루션 공급전략이 높은 고객만족을 이끌어 내기에 충분했고, 3D CCI 개념이 희소했던 초창기 시장을 리딩하는 밑바탕이 되었다. 휴먼텍은 앞선 시장을 겨냥한 진일보한 토털솔루션 공급을 계획하고 있다. 솔루션 공급 대응력 강화를 통해 이뤄낼 방침이다. 휴먼텍의 신태양 상무는 “당사는 전기·전자 제조 컨설팅 및 토털솔루션 프로바이더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해 왔다. 3D CCI 시장의 특수성을 감안해 ‘디스펜싱/컨포멀 코팅 공정 토털솔루셜’ 제공으로 시장확장을 이뤄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휴먼텍 / 신태양 상무
휴먼텍은 전자제품 제조 관련 솔루션 컨설팅 및 프로바이더 역할을 수행하고자 다년간 노력해 왔다. Nordson YESTECH의 3D CCI를 포함한 ‘디스펜싱/컨포멀 코팅 공정 토털솔루셜’ 공급으로 시장확대를 이뤄낼 생각이다.
컨포멀 코팅 두께 검사기(3D CCI) 시장분위기가 지난해와 많이 달라졌는가?

솔직히 말하면 크게 변한 게 없다.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조금씩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고 있다. 여전히 3D CCI 시장은 니치마켓의 형상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3D CCI 검사기의 주요 수요처인 자동차 업계의 분위기는 좋다. 현대차 그룹은 최근 전년대비 훌쩍 증가한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신차 출시와 해외 시장 매출 확대를 주요 이유로 꼽았다. 국내 완성차는 앞선 시장을 위해 대대적인 설비투자를 발표했다. 그런데 3D CCI 구매로 이어질지는 미지수이다. 
전장 업종에서는 전장 보드의 생산품질 증대를 위해 방진/방수/내진성 강화 목적으로 컨포멀 코팅 공정을 활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전장 업종에서는 보드 내의 부품 민감도에 따라 생산공정의 사양이 다르고, 차량 내부용 보드와 외부용 제품을 다르게 관리하고 있다. 컨포멀 코팅을 하더라도 검사까지 하는 생산품은 많지 않고, 그중에서도 코팅의 두께를 관리하는 보드는 더 적다. 그래서 코팅 두께 측정이 필요한 업체들만 검사기를 이용하고 있다. 당분간 현재의 수준에서 큰 차이가 없을 것이라고 본다.
 
컨포멀 코팅 내의 버블 검사 기능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일반 2D 광학 검사 알고리즘을 이용한 방식으로는 가성불량이 높게 나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버블은 코팅 용제의 특색, 생산품의 특성, 보드의 표면조건, 코팅 니즐의 상태 등에 의해 생성된다. 버블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조건들을 정확히 파악하고 있는 상태에서 최적화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기술이 접목되어야만 진성불량 검출력을 높일 수 있다. 코팅제 특성을 고려한 조명계 장착/조명 각도 조정 등의 하드웨어 기반에 진성 버블만을 정확하게 검출하는 전용 검사 소프트웨어가 더해져야만 가능하다. 
Nordson YESTECH은 10여년이 넘는 기간 동안 컨포멀 코팅 토털프로세스를 제공하면서 누구도 넘볼 수 없는 다양한 현장 노하우를 축적했다. 당사의 고객들은 버블 검사와 관련해 큰 불만을 이야기하지 않고 있다. 
 
Nordson YESTECH社의 ‘FX-940 UV™ ACI’의 설비를 소개해 달라. 

FX-940 UV™ ACI는 컨포멀 코팅 및 부품에 대한 인라인 양면 광학 검사를 위해 특별히 설계되었다. 다이내믹한 UV 조명 시스템과 현장에서 쌓아 올린 검사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신뢰성 높은 부품 검사 및 코팅 영역 검사를 수행하는 설비이다. 투명한 코팅 두께 측정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Coating/Non-coating 영역 확인, 버블도 검사가 가능하다. 쉽고 편리한 코팅 검사 전용 프로그램 적용되어 있다. 30분 미만의 빠르고 직관적인 검사 설정 프로그래밍이 가능하다. 
FX-940 UV™ ACI는 Nordson YESTECH의 독자 기술로 제작한 5M color Camera가 장착되어 있다. 독자적인 Vision System이기 때문에 고객의 니즈에 따라서 최적의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해상도를 자유롭게 설정하거나, 카메라 개수를 고객 요청에 따라 추가/제거가 쉽다. 
 
Nordson 그룹에서 3D CCI 관련해 신규 개발 프로젝트를 가동하고 있는지 궁금하다.

Nordson 그룹에서는 광학검사기 사업부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CyberOptics와 Nordson 산하 YESTECH 사업부의 협력을 강화하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최첨단 광학검사 기술의 선도적인 개발과 현실성 높은 AI 기술기반 솔루션/플랫폼의 안정화를 목적으로 최근 TF팀을 결성하였다. 이 팀에서는 다양한 개발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있는데, 그중 코팅 검사 솔루션도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와 관련해 휴먼텍은 국내 고객사의 VOC가 최대한 반영될 수 있도록 다양한 조언을 아끼지 않고 있다. 
개인적으로, CyberOptics의 3D 원천기술과 YESTECH의 현장 노하우 장점만을 취합한 검사기가 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렇다면 프로젝트에 3D 기능 개선도 포함되어 있을 것 같은데...

Nordson YESTECH CCI에서는 코팅 두께 측정 관련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고객사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하고 있다. 고객사가 원하는 수준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 비단 Nordson YESTECH만의 문제가 아닌 동종 업계에서 풀어내야 할 공통의 숙제이기도 하다. 고객사에서는 3D AOI 급의 검사속도와 성능을 3D CCI에서 구현하기를 바라고 있지만, 여러 기술적인 한계로 입맛을 맞추지 못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언급할 수 없지만, Nordson 그룹에서는 여러 가지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3D CCI와 관련된 귀사의 마스터플랜을 밝혀달라. 

최근의 글로벌 분위기를 보면, 코로나 펜데믹으로 글로벌 supply chain이 붕괴되고 세계화(globalization)의 물결이 중단되고 지역화·권역화·블록화가 두드러지고 있다. 인건비가 저렴한 지역에 생산공장을 설립한 이전과 달리, 지금은 최종 시장이 있는 지역에 양산라인을 꾸미고 있다. 따라서 인건비절감, 생산단가 하락을 위해 생산라인의 자동화 무인화 요구가 커질 것이라고 본다. 
휴먼텍은 이와 관련된 솔루션 컨설팅 및 프로바이더 역할을 수행하고자 다년간 노력해 왔다. 3D CCI를 포함한 ‘디스펜싱/컨포멀 코팅 공정 토털솔루셜’ 제공도 최종 목표를 위한 일환으로 접근하고 있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