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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글로벌 배터리, 한국 업체는 ‘내려가고’ 중국 업체 ‘올라가고’
2025-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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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E리서치 ‘`24년 EV 및 ESS 업체 판매실적’ 발표  
저가의 LFP 배터리의 빠른 확산에 ‘발목’



`24년 글로벌 전기차(EV) 및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서 배터리 업체들의 점유율 변동이 두드러졌다. 특히, 국내 배터리 3사(K-Battery)의 시장점유율 하락과 중국 업체들의 점유율 확대가 시장의 주요 흐름으로 나타났다. 전기차 및 ESS 시장 배터리 업체별 판매 실적은 1,299GWh로 집계되었다. 최근 SNE리서치(www.sneresearch.com)는 이 같이 발표하고, 한국 배터리 3社는 출하량 기준 모두 Top10 내에 안착했으나, 전체 시장 점유율은 하락했다고 덧붙였다. 이 회사 측은 “글로벌 배터리 시장에서 LGES은 10% 점유율로 3위, 삼성SDI는 4% 점유율로 7위, SK on은 2% 점유율로 9위를 기록했다. `23년 24%였던 국내 3社의 점유율이 16%로 8%p 하락했는데, 주요 이유로는 LFP 배터리의 빠른 확산이 꼽힌다. LFP 배터리는 가격 경쟁력과 열 안정성이 뛰어나 ESS뿐만 아니라 EV에서도 채택이 증가하고 있으며, 국내 3社는 현재 양산을 준비 중이어서 중국 업체들에게 점유율을 내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SNE에 따르면,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글로벌 시장 장악력이 더욱 강화되고 있다. CATL은 EV와 ESS 시장에서 독보적인 38% 점유율을 기록하며 1위를 유지했다. BYD, CALB, EVE 등 중국 업체들이 ESS 및 EV 시장에서 고성장을 이어가며 북미와 유럽 시장으로의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다. Panasonic은 Tesla에 원통형 배터리 셀을 공급하며 3% 점유율로 8위를 기록했다. SNE의 보고서에서는 “Top10 업체들의 총 점유율은 2023년 92%에서 87%로 5%p 감소, Top10 하위권 업체들의 시장 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모습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이어 “ESS 시장에서는 중국 업체들이 시장을 장악하였고, EV 시장에서도 LFP 배터리를 앞세운 중국 업체들의 성장이 두드러지고 있다”고 시장동향을 전했다. 



글로벌 배터리 시장이 LFP로 급격히 돌아선 상황에서 국내 배터리 업체도 LFP 배터리 사업 확대에 나서고 있다. LGES의 경우, 미국에서 ESS용 LFP라인을 금년말부터 가동을 시작하면서, 내년부터는 북미시장내 M/S를 30% 이상 끌어 올릴 계획이다. SDI도 내년부터 한국에서 LFP 양산을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27년부터 미국 현지 생산을 통해 북미에서 ESS 및 EV 시장의 M/S를 확대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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