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Cover Story 이 기사의 입력시간 : 2016-05-31 (화) 10:21:38
SAKI Corp
SAKI 3D CT AXI, 하이엔드 시장에서 ‘각광받다’
2016-06  글 : 박성호 기자 / reporter@sgmedia.co.kr
목록 크게 작게 인쇄

SAKI Corp.에서는 3D AXI 시장에서도 좋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다고 전했다. 생산라인을 풀가동하고 있음에도 납기일을 맞추지 못할 정도로 바쁘게 움직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3D CT AXI인 ‘BF-X2’가 유럽, 중국, 동남아시아 등의 하이엔드 업체들로부터 큰 인기를 끌고 있고 국내에서도 문의가 증가하고 있다. 국내 대형 반도체, 전장업체들이 특수 애플리케이션 검사를 위해 SAKI의 문을 적극 두드리고 있다. 글로벌 하이엔드 업체들에게 대응했던 3D AXI 검사성능과 기술 노하우가 빛을 발하고 있다.
 

반도체, 전장용 파워모듈용 검사에 월등한 성능
차별화된 구조와 강력한 알고리즘이 핵심 

SAKI코리아, 김규섭 과장(左)
SAKI Corp., Sakie Jodie Akiyama CEO(中)
SAKI코리아, 민병국 과장(右)
SAKI Corp.에서도 하이엔드 시장에 중점을 두고 움직일 생각이다. 일반 SMT, 전장 업종의 3D AXI 시장보다는 특화된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특히, SAKI 3D CT AXI만이 대응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발굴하여 키워나갈 생각이다.

SAKI Corp.에서 바라보는 현재의 X-Ray 검사기 시장은 어떠한가?

A
SAKI Corp.의 X-Ray 사업부는 역대급의 매출실적을 써 나가고 있다. 전세계적으로 반도체 및 전장 업체들의 최고급 사양 모델 주문이 쇄도하면서 생산라인을 풀가동하고 있는 상황이다.
반도체 및 전장 업체들은 현재 3D CT AXI인 ‘BF-X2’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반도체 업종의 TSV, C4 범프 검사와 전장 업종의 IGBT 파워모듈 검사에 최적합한 시스템 및 검사알고리즘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이다.
TSV 공정이 구체화 되고 있으며, C4 범프의 사이즈는 줄어들고 있다. 이들 내부의 상태를 보기 위해 고성능의 3D CT AXI 수요가 많아지고 있다. 특히, 80미크론 이하인 C4 범프 내의 보이드 검사와 관련해서 해당 업체와 긴밀하게 움직이고 있다. 전장 업종에서는 전기자동차 관련 IGBT 파워모듈의 전수검사 용도로 ‘BF-X2’가 큰 관심을 받고 있다. 

SAKI의 In-Line 3D CT AXI 모델들을 간략하게 설명해 달라.

A
SAKI 본사에서는 In-Line 3D CT AXI 설비의 마켓을 3개로 설정하고 움직이고 있다. 크게 SMT, 파워모듈, 반도체 시장으로 구분해서 공략하고 있다. 일반 PCB의 BGA, QFN, QFP 등의 검사에 있어서는 ‘BF-X3’를 추전하고, 나머지 파워모듈과 반도체 시장에는 고성능의 ‘BF-X2’ 모델을 제안하고 있다. 반도체, 전장용 파워모듈 업종에 적합한 BF-X2는 검사대상에 따라 160kV와 225kV의 관전압으로 구분하여 공급하고 있다.

SAKI의 3D CT AXI의 차별화된 특징은 무엇인가?

A
SAKI X-Ray 검사기는 차별화되고 특화된 정밀한 3D 구현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마이크로 포커스 X-선 튜브와 고정도의 평판 패널을 적절하게 조화시켜서 다양한 각도에서 촬상 이미지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정확하게 3D 영상으로 재구성해주는 Planer CT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강력한 Planar CT 기술로 인해 현재 시장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BF-X2는 반도체 업종에서의 플립칩 솔더링, TSV 및 LTH 내의 보이드와 같은 다양한 대상체를 검출할 뿐만 아니라 전장용 파워모듈 업종 내의 IGBT 파워모듈 솔더링도 검사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BF-X2는 현재 전기차용 파워모듈 업체들로부터 압도적인 사랑을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파워디바이스의 구조는 다층 레이어를 이용하여 하나의 모듈 내에 베이스플레이트, 커넥터, 터미널 블록, 커패시터, 컨트롤 PCB, IGBT 등을 접합시키는 것이다. 밀폐된 파워모듈의 구조 상 내부의 솔더 조인트 상태의 불량의 유무판별을 위한 유일한 기술로 3D CT가 각광받고 있으며, 그 중에서 SAKI의 특화된 Planar CT 기술이 호평을 받고 있다.

BF-X2 모델의 전장 IGBT 파워모듈용 검사 솔루션을 이전부터 강조했던 것으로 기억한다.

A
약 2년전에 BF-X2 모델의 탁월한 IGBT 파워모듈 검사성능을 강조했었다. 그 당시 일본 글로벌 전장업체에 해당 검사 솔루션을 제안 및 제공했었고,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높은 신뢰성 및 안정화를 구축하였다. 그 당시 일본에서 이슈되었던 사항들이 최근 한국 고객들로부터도 나오고 있는 상황으로, 기존의 경험을 통한 차별화된 솔루션을 제공하여 크게 환영받고 있다. SAKI는 IGBT 전용 검사 알고리즘이 이미 준비된 유일한 업체로 자부한다. IGBT 검사 경험을 축적하여 검사항목을 고객사에게 제안할 수 있는 높은 수준에 도달해 있다.

전장용 파워모듈 보이드 검출을 위해 적용된 핵심 기술들을 설명해 달라.

A
하나의 모듈 내에서 멀티 레이어로 제작되는 파워디바이스의 특성상 보이드 이미지를 정확하게 보는게 쉽지 않다. 모듈 내의 보이드 이미지가 중첩되어 보일 수밖에 없고, 정확히 어떤 레이어에서 생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중첩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3D CT 기술이 근간이 되어야 하고, 정확한 이미지를 확보할 수 있는 X-선 관전압 및 파워 등의 검사기 하드웨어 그리고 다층 레이어를 층별로 확실하게 구분해서 볼 수 있는 소프트웨어가 적절하게 조화를 이뤄야만 한다. 소프트웨어 기술 중에서도 특히, 층마다 생성된 보이드 간섭현상을 해결할 수 있는 ‘필터링 기술’ 그리고 이것을 자동으로 검사할 수 있는 ‘알고리즘’도 핵심이다. 이러한 부문에서 SAKI에서는 이미 높은 기술력을 확보하였고, 많은 전기차용 파워모듈 생산업체에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다.

앞으로의 마스터플랜을 밝혀 달라.

A
3D AXI 시장은 성장가능성이 매우 크다고 본다. 산업계 전반의 기술의 빠르게 진화하고 있는 시대이기에 3D X-Ray 검사기는 필수적으로 이용될 수밖에 없다고 본다. 반도체, 전장 업종에서의 요구는 해마다 커지고 있는 점이 이를 대변하고 있다.
SAKI Corp.에서도 하이엔드 시장에 중점을 두고 움직일 생각이다. 일반 SMT, 전장 업종의 3D AXI 시장보다는 특화된 시장을 염두에 두고 있다. 특히, SAKI 3D CT AXI만이 대응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발굴하여 키워나갈 생각이다. 더불어 국내 X-Ray 전담 대리점을 구축하여 SAKI 3D CT AXI 고객처를 점차적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3D CT AXI의 준비된 검사 스펙과 월등한 검사알고리즘으로 한국 X-Ray 시장에서도 SAKI의 브랜드인지도를 끌어올리려고 한다. 


 

[저작권자(c)SG미디어.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목록 크게 작게





100자평 쓰기
     
( Byte)
 
미디어정보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온라인문의
SG미디어 | 대표이사 : 강희명 | 사업자등록번호 : 119-10-75482
(08639) 서울시 금천구 시흥대로 97 | 전화 : 02-808-7411 팩스 : 02-808-7412
Copyright ⓒ SG미디어 All rights reserved.